칫솔질의 정의

치아와 잇몸 그리고 구강내에 음식찌꺼기,치태 등 침착물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이에 가장 기본이 되는 도구를 칫솔이라 합니다.

칫솔의 선택

크게 일반적인 칫솔과 전동칫솔로 구분된다.

칫솔을 선택할 때는 개개인의 구강상태에 맞게 효과적인 것으로 고른다.

Tip 전동칫솔은 예전에 주로 장애인나 칫솔질이 어랴운 아이들 그리고 교정치료중인 환자들에게 사용고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일반칫솔과 같은 효과가 나도록 개발되었다.

칫솔의 크기

칫솔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치아를 2개반 정도 덮는 크기의 칫솔모를 사용하면 된다.

칫솔모의 강도

크게 부드러운 것, 중간, 단단 것으로 나누어 지는데

잇몸이나 치아에 문제가 없다면 보통 중간 것을 사용하고

치아나 잇몸에, 문제가 있다면 부드러운 것을 사용한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단단한 것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칫솔의 교환시기

일반적으로 3개월에 한번은 교환 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칫솔모의 상태를 보아 칫솔모가 누웠거나 하면 1~2개월에도 교환해주어야 한다.

치약의 선택

치약은 반드시 성분을 확인하여 자신의 구강상테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특히 아이들에게 치약을 사용할 경우는 스스로 뱉을 수 있는 나이에 사용하며 삼키는 치약은 꼭 안정성을 확인 한 후 사용해야 한다.

칫솔질 하기전 올바른 행동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와 치아사이 그리고 잇몸과 치아사이의 음식찌꺼기를 제거한다. 성인의 경우 치실과 함게 치간칫솔을 사용한다. 그리고 칫솔질을 하면 충치와 잇몸병 예방에 효과가 매우

크다.

올바른 칫솔질

치아를 닦는 것이 칫솔질이 아니다. 칫솔질의 정의처럼 치아와 치아사이 그리고 치아와 잇몸사이를 닦는 것이 올바른 칫솔질이다. 그리고 칫솔모로 잇몸을 부드럽게 맛사지 해주고 마지막엔 혀도 닦아야 한다

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