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가 되면 아이들이 외모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늡니다.
부정교합의 원인과 상태에 따라 치료 시기가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유치열이 완성되는 만 3세이후에 소아치과의사와 치아 및 악골의 발육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지를 확인하여 상의후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그렇게 하지 못한 경우 지금이라도 정확한 진단과 치료시기를 치과의사와 상담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교정치료는 치료시기와 방법에 따라 크게 1단계, 2단계, 3단계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단계 치료 (조기치료, 예방교정치료 단계)
유치열기나 혼합치열기(3세~10세)에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경우로 주걱턱이나 무턱과 같이위 아래턱이 조화를 이루지 못한 경우나 치아가 나올 공간이 부족하고 이미 나온 영구치가 심하게 얽혀있는 경우에 원인을 조기에 차단하여 악골의 성장을 조절하고 치열의 정상적인 발육을 유도하기 위한 치료입니다. 주걱턱, 덧니 등의 부정교합은 상당수가 6세 이전에 나타나며 젖니가 빠지고 새 이가 나면 괜찮겠지 라든지, 빠질이라서 그냥두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의 부정교합은 충치를 치료해주지 않았거나 일찍 빼고나서 공간유지장치등을 해주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치료기간은 간단한 치료의 경우 일반적으로 12개월 정도 소요되고 주로 가철성 교정장치나 구강외 장치를 이용하여 치료하며 한달에 1~2회 방문하게 됩니다.
골격성 장애가 있는 경우 약 1~2년간 가철성 교정장치나 구강외 장치를 이용하여 치료하고 그 후에 관찰기간 및 구강내 고정장치를 이용하는 2단계 치료기간을 포함하여 5~10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2단계 치료
영구치가 완전히 맹출한 시기(12~14세)로 고정성장치를 이용하여 부정교합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교정치료가 시행됩니다. 치료기간은 일반적으로 18~30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3단계 치료
1, 2단계에서 교정치료만으로 개선이 불가능한 경우(심한 상악 전돌이나 주걱턱)에 성장이 완료되는 시기(약 18세~20세)까지 기다렸다가 교정치료와 외과적 수술을 동반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교정치료를 할 때 치료기간은 환자의 구강 및 안면의 상태, 성장정도, 환자의 협조도 및 문제의 심각한 정도에 따라 좌우됩니다. 일반적으로 1~3년이 소요되며 간단한 조기치료의 경우 몇 달만에 해결되기도 하지만 심각한 악골 부조화를 동반하는 경우에는 성장완료까지 치료가 늧춰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