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으로, 치과용 아말감에 사용되는 수은이 대표적인 치과 종사자의 직업성 위험요소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고,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환자들도 아말감치료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는 경우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은은 피부나 폐를 통하여 체내로 흡수되며, 태반과 태막에도 축적될 수 있습니다. 기화된 수은 증기가 태아에 미치는 독성은 아직 그 인과관계가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그 위험성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임신한 환자나 치과종사자들은 수은에 특히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국소적으로는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중 및 뇨중 수은 농도가 치과의사가 일반인보다 높고, 치과위생사의 경우에도 머리칼의 수은 함량이 유의성 있게 높다는 보고와 환자에 있어서 혈중 수은 농도가 아말감 충전 전후에 변화가 있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치과종사자들은 아말감 취급시에 수은 관리 지침을 충실히 이행하면서 보호장구인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하고 환기에 유의해야 합니다.
아말감 충전과정중 고성능 흡인기를 이용하여 수은증기를 제거해야 하며, 연마와 제거시에 열이 가해져 증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사용 후 남은 아말감은 방사선사진 정착액 내에 침적하여 보관하고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처리합니다.